외환위기 이후 우리사회는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일자리는 불안해졌고, 필요한 서비스들은 충분히 제공되지 못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안전문제는 계속 터져 나오고, 심화되는 경쟁으로 지역공동체는 파괴되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겠다고 수많은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설립되었습니다. 천안에서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이 같은 꿈을 실현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꿈꾸는 사회는 우리들의 노력과 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근본적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오늘 우리는, 사회적 목적을 가진 조직들이 소통과 협동으로 더 큰 힘을 모으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 힘을 바탕으로 천안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며 지역과 주민의 행복한 삶을 우선해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우리는 민주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는 돈보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개인의 이익보다 지역사회에서 함께 성장하고자 할 때 가능합니다. 아직은 부족한 경험과 역량을 가지고 있기에 끝없는 대화를 통해 함께 결정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변화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다양한 민주적인 소통의 방식을 모색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역을 살리는 협동의 경제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우리는 지속가능한 지역경제시스템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의 미래를 고민하는 주체들과 함께하겠습니다. 천안의 사회적경제 조직들과 시민사회단체, 기업, 주민과 함께 협동하고, 지역의 문제를 살피고, 현장의 욕구에 기반 한 경제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서로 경쟁하면서 같이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필요에 응답하고 ‘나’와 ‘너’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우리’가 함께 살아갈 것입니다.
우리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둘러앉아 확인하고 필요를 우리의 힘으로 채워나갈 것입니다. 천안사회경제연대는 자치와 자립이라는 소중한 의의를 지켜내며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것입니다. 우리의 자율성을 잃지 않으면서 공공과 시장영역에서 수평적 협치를 실현해 나가려 합니다.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가치를 지역에 확산하고 스스로를 성찰하며 나의 혁신으로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천안사회경제연대가 꿈꾸는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는 모두의 성과가 지역에서 순환되어 일자리를 만들고 믿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소비하며, 한 사람 한 사람이 삶의 주체로서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첫걸음. 천안사회경제연대와 함께 힘차게 나아갑니다.
2018. 12. 14
천안사회경제연대 회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