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는 빈부의 격차, 경제적 불평등, 환경파괴 등 자본주의 시장 경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공동체 보편의 이익과 지속가능한 사회건설을 지향하는 경제이며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있습니다.

▣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합니다.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법적인 의미의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업을 의미합니다.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예비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인증 전 단계로서 인증요건을 모두 갖추진 못했으나, 향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이 가능한 기업으로서 지방자치단체장(제주특별자치도지사)이나 중앙부처장이 지정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사회적기업의 유형

사회적기업은 소셜미션(사회적 목적)의 실현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일자리제공형 :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2. 사회서비스 제공형 :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3. 지역사회 공헌형 : 소셜미션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데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가지 세부유형으로 나뉩니다.
    • 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주민의 소득을 증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
    • 나. 빈곤·소외·범죄 등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하는 기업
    • 다. 지역의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원하는 기업
  4. 혼합형 : 일자리제공형과 사회서비스 제공형이 혼합된 형태로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5. 창의·혁신형 : 위의 네 가지 유형에 따른 정량적 측정은 어려우나 기업 나름의 사회적 목적(예: 도시재생, 친환경, 문화공연 등)을 추구하고 실현하는 기업입니다.
사회적 성과 측정이란 무엇인가요?

사회적 성과 측정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창출한 사회적·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는 과정입니다. 사회적기업 진흥원의 사회적 성과 지표(SVI) 자가진단 KIT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성과 달성 여부를 진단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예비)사회적기업을 위한 지원사업 정보는 사회적기업 진흥원 홈페이지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